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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/정보처리기사

[정보처리기사 실기] 프로토콜 및 IT 신기술 정리

by char_lie 2023. 4. 2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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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 준비하면서 내가 이해하기 편하게, 다시 보기 좋게 정리하는 정보처리기사의 내용 (자격증 상세 내용은 아래)

http://www.q-net.or.kr/crf005.do?id=crf00505&gSite=Q&gId=

 

http://www.q-net.or.kr/crf005.do?gId=&gSite=Q&id=crf00505

 

www.q-net.or.kr

프로토콜 및 IT 신기술 부분을 정리한 것


IP 주소

  • A Class : 국가나 대형 통신망에 사용(0~127로 시작)하며 2^24개의 호스트 사용가능
  • B Class : 중대형 통신망에 사용(128~191로 시작)하며 2^16개의 호스트 사용가능
  • C Class : 소규모 통신망에 사용(192~223로 시작)하며 2^8개의 호스트 사용가능
  • D Class : 멀티캐스트용으로 사용(224~239로 시작)
  • E Class : 실험적 주소이며 공용되지 않음

서브네팅

  • 네트워크 주소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
  • 4바이트의 IP 주소 중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를 서브넷 마스크라 함

IPv6

  • 특징
    •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 주소 체계인 IPv4의 주소 부족 무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
    • 128비트의 긴 주소를 사용하여 주소 부족 문제 해결 가능
    • IPv4에 비해 자료 전송 속도가 빠름
    • 인증성, 기밀성, 데이터 무결성의 자원으로 보안 문제 해결 가능
    • 주소의 확장성, 융통성, 연동성이 뛰어남
  • 구성
    • 16비트씩 8 부분, 총 128비트로 구성
    • 유니캐스트 : 단일 송신자와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(1:1 통신에 사용)
    • 멀티캐스트 : 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간의 통신(1:다 통신에 사용)
    • 애니캐스트 : 단일 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(1:1 통신에 사용)

도메인 네임

  • 숫자로 된 IP 주소를 문자 형태로 표현한 것
  • 문자로 된 도메인 네임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을 DNS라 부름

OSI 참조 모델

  • 1~3 계층을 하위 계층, 4~7 계층을 상위 계층이라고 부름
  • 하위 계층 : 물리 계층 → 데이터 링크 계층 → 네트워크 계층
  • 상위 계층 : 전송 계층 → 세션 계층 → 표현 계층 → 응용 계층

물리 계층

  •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,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 정의
  • RS-232C, X.21 등의 표준
  • 관련 장비 : 리피터, 허브

데이터 링크 계층

  •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간 연결 설정과 유지 및 종료 담당
  • 송신 측과 수신 측의 속도 차이 해결을 위한 흐름 제어 기능
  •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의 동기화 기능
  • 오류의 검출과 회복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
  • HDLC, LAPB, LLC, MAC, LAPD, PPP 등의 표준
  • 랜카드, 브리지, 스위치

네트워크 계층

  •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는 기능과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기능
  • 경로 설정, 데이터 교환 및 중계, 트래픽 제어, 패킷 정보 전송을 수행
  • X.25, IP 등의 표준
  • 라우터

전송 계층

  • 논리적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종단 시스템 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함
  • 하위 3 계층과 상위 3 계층의 인터페이스 담당
  • 종단 시스템 간의 전송 연결 설정, 데이터 전송, 연결 해제 기능
  • 주소 설정, 다중화, 오류 제어, 흐름 제어 수행
  • TCP, UDP 등의 표준
  • 게이트웨어

세션 계층

  • 송수신 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 담당
  • 대화 구성 및 동기 제어,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
  • 동기점은 오류가 있는 데이터 회복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소동기점, 대동기점이 있음

표현 계층

  • 응용 계층으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세션 계층에 보내기 전에 통신에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고 세션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는 응용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
  • 서로 다른 데이터 표현 형태를 갖는 시스템 간이 상호 접속을 위해 필요한 계층
  • 코드 변환, 데이터 암호화, 데이터 압축, 구무 검색, 정보 형식(포맷) 변환, 문맥관리 기능

응용 계층

  •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
  •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 교환, 전자 사서함, 파일 전송, 가상 터미널 등의 서비스 제공

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

  •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
  • 이더넷 카드 혹은 네트워크 어댑터라 함

허브(Hub)

  • 각각의 회선을 통합하여 관리
  • 더미 허브 : 네트워크에 흐르는 모든 데이터를 단순히 연결하는 기능만 제공하는 허브
  • 스위칭 허브 : 네트워크상에 흐르는 데이터의 유무 및 흐름을 제어하여 각각의 노드가 허브의 최대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는 지능형 허브

리피터

  • 수신한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 전송하는 장치
  • OSI 참조 모델의 물리 계층에서 동작하는 장비
  • 전송 거리의 연장 또는 배선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한 용도

브리지

  •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장치
  • 네트워크의 수많은 단말기들에 의해 발생되는 트래픽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음
  • 서브넷 구성시 전송 가능한 회선 수는 브리지가 n개일 때 n(n-1)/2개

스위치

  •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
  •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처리하므로 전송속도 빠름
  •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

라우터

  • 데이터 전송의 최적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 추가된 장치
  • LAN 또는 LAN과 WAN을 연결하는 기능
  • OSI 참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장비

게이트웨이

  •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
  •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출입구 역할

프로토콜

  •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
  • 구문 :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, 부호화, 신호 레벨 등을 규정
  • 의미 :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 규정
  • 시간 :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, 메시지의 순서 제어 등을 규정

TCP/IP

  •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
  • TCP : 가상 회선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연결형 서비스 제공
  • IP : 데이터그랩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
  • 구조
    • 응용 계층 :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
    • 전송 계층 : 호스트들 간의 신뢰성 있는 통신 제공
    • 인터넷 계층 :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, 경로 설정을 제공
    •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: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역할

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
  • FTP :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에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
  • SMTP : 전자 우편을 교환하는 서비스
  • TELNET :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자신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
  • SNMP : TCP/IP의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로, 라우터나 허브 등 네트워크 기기의 네트워크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 데 사용되는 표준 통신 규약
  • DNS : 도메인 네임을 IP주소로 매핑하는 시스템
  • HTTP : 월드 와이드 웹에서 HTML 문서를 송수신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

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
  • TCP
    • 양방향 연결형 서비스 제공
    • 가상 회선 연결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
    • 신뢰성 있는 경로를 확립하고 메시지 전송을 감독
    • 패킷의 분실, 손상, 지연이나 순서가 틀린 것 등이 발생할 때 투명성이 보장되는 통신을 제공
  • UDP
    • 데이터 전송 전에 연결을 설정하지 않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
    • TCP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순한 헤더 구조를 가지므로 오버헤드가 적고. 흐름 제어나 순서 제어가 없어 전송 속도 빠름
    • 고속의 안정성 있는 전송 매체를 사용하여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, 동시에 여러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전달할 경우, 정기적으로 반복해서 전송할 경우에 사용
  • RTCP
    • RTP 패킷의 전송 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
    • 세션에 참여한 각 참여자들에게 주기적으로 제어 정보 전송
    • 하위 프로토콜은 데이터 패킷과 제어 패킷의 다중화 제공

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
  • IP
    •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를 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
    • 비연결형인 데이터그램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음
  • ICMP
    •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 등을 취한 제어 메시지를 관리하는 역할
  • IGMP
    •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호스트나 라우터 사이에서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를 위해 사용
  • ARP
    • 호스트의 IP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 주소로 바꿈
  • RARP
    • ARP와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기능

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
  • Ethernet(IEEE 802.3) : CSMA/CD 방식의 LAN
  • IEEE 802 : LAN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
  • HDLC : 비트 위주의 데이터 링크 제어 프로토콜
  • x.25 : 패킷 교환망을 통한 DTE와 DCE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
  • RS-232C : 공중 전화 교환망(PSTN)을 통한 DTE와 DCE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

네트워크 관련 신기술

  • IOT :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실세계와 가상세계의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 기술
  • M2M : 무선 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 사이의 통신
  • 모바일 컴퓨팅 : 휴대형 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로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
  • 클라우드 컴퓨팅 : 각종 컴퓨팅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화된 환경
  • 그리드 컴퓨팅 :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초고속 인터넷망으로 연결하여 공유함으로써 하나의 고성능 컴퓨터처럼 활용하는 기술
  •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: 소비자와 소비자의 파트너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기기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성하여 여러 가지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ICT 기술
  • 인터클라우드 컴퓨팅 :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컴퓨팅 자원의 동적 할당이 가능하도록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자원을 연결하는 기술
  • 메시 네트워크 : 차세대 이동통신, 홈네트워킹, 공공 안전 등 특수 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
  • 와이선 :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장거리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하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
  • NDN : 콘텐츠 자체의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
  • NGN : ITU-T에서 개발하고 있는 유선망 기반의 차세대 통신망
  • SDN :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하여 여러 사용자가 각각의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킹을 가상화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
  • NFC : 주파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
  • UWB : 짧은 거리에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낮은 전력으로 전송하기 위한 무선 기술로 무선 디지털 펄스라고도 함
  • 피코넷 :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
  • WBAN : 웨어러블 또는 몸에 심는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영역 네트워킹 기술
  • GIS : 지리적인 자료를 수집, 저장, 분석, 출력할 수 있는 컴퓨터 응용 시스템
  • USN :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
  • SON : 주변 상황에 맞추어 스스로 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
  • 애드 혹 네트워크 : 재난 현장과 같이 별도의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
  • 네트워크 슬라이싱 :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를 독립된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하여 각각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술
  •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: 일반 블루투스와 동일한 2.4 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만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절전모드를 유지하는 기술
  • 지능형 초연결망 : 스마트 시티, 스마트 스테이션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시행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사업
  • 파장 분할 다중화 :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기술의 하나로, 파장이 서로 다른 복수의 신호를 보냄으로써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통신 회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
  •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: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 없이 소프트웨어 조직만으로 관리 및 제어되는 데이터 센터를 의미함
  • 개방형 리크드 데이터 : Linked Data와 Open Data의 합성어로,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상에 공개된 연계 데이터를 의미

네트워크

  •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자원을 공유하는 것
  • 성형, 링형, 버스형, 계층형, 망형으로 나누어 짐

성형

  • 중앙에 중앙 컴퓨터가 있고, 이를 중심으로 단말장치들이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의 네트워크 구성 형태
  •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회선 연결
  • 하나의 단말장치나 고장 나더라도 다른 단말장치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중앙 컴퓨터가 고장 나면 전체 통신망의 기능이 정지

링형

  • 컴퓨터와 단말장치들을 서로 이웃하는 것끼리 연결시킨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의 구성 형태
  • 단말장치의 추가/제거 및 기밀 보호가 어려움

버스형

  • 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
  • 단말장치가 고장나더라도 통신망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음

계층형

  • 중앙 컴퓨터와 일정 지역의 단말장치까지는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시키고, 이웃하는 단말장치는 일정 지역 내에 설치된 중간 단말장치로부터 다시 연결시키는 형태
  • 분산 처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식

망형

  •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서로 연결한 형태
  • 많은 단말장치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유리
  • 노드의 수가 n개 일 때 n(n-1)/2개의 회선이 필요하고 n-1개의 포트 필요

네트워크 분류

  • 근거리 통신망
    • 회사, 학교, 연구소 등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컴퓨터, 프린터, 저장장치 등과 같은 자원을 연결하여 구성
    • 주로 자원 공유 목적으로 사용
    • 사이트 간의 거리가 짧아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빠르고 에러 발생률 낮음
  • 광대역 통신망
    • 국가와 국가 혹은 대륙과 대륙 등과 같이 멀리 떨어진 사이트들을 연결하여 구성
    • 사이트 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느리고, 에러 발생률이 높음
    • 일정한 지역에 있는 사이트들을 근거리 통신망으로 연결한 후 각 근거리 통신망을 연결하는 방식 사용

LAN의 표준안

  • 802.1 : 전체의 구성, OSI 참조 모델과의 관계, 통신망 관리 등에 관한 규약
  • 802.2 : 논리 링크 제어(LLC) 계층에 관한 규약
  • 802.3 : CSMA/CD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
  • 802.4 : 토큰 버스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
  • 802.5 : 토큰 링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
  • 802.6 : 도시형 통신망에 관한 규약
  • 802.9 : 종합 음성/데이터 네트워크에 관한 규약
  • 802.11 : 무선 LAN에 관한 규약

NAT

  • 한 개의 정식 IP 주소에 대량의 가상 사설 IP 주소를 할당 및 연결
  • 한 개의 IP 주소를 사용해서 외부에 접속할 수 있는 노드는 어느 시점에서 한 개로 제한되는 문제

스위치 분류

  •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
  • L2 스위치
    • OSI의 2 계층에 속하는 장비
    • 일반적으로 부르는 스위치는 L2 스위치를 의미
    • MAC 주소를 기반으로 프레임을 전송
    • 동일 네트워크 간의 연결만 가능
  • L3 스위치
    • OSI의 3 계층에 속하는 장비
    • L2 스위치에 라우터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, IP 주소를 기반으로 패킷을 전송
    •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연결 가능
  • L4 스위치
    • OSI의 4 계층에 속하는 장비
    • 로드밸런서가 달린 L3 스위치로, IP주소 및 TCP/UDP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요구를 서버의 부하가 적은 곳에 배분하는 로드밸런싱 기능을 제공
  • L7 스위치
    • OSI의 7 계층에 속하는 장비
    • IP 주소, TCP/UDP 포트 정보에 패킷 내용에서 참조하여 세밀하게 로드밸런싱

스위칭 방식

  • Store and Forwarding : 데이터를 모두 받은 후 스위칭하는 방식
  • Cut-through : 데이터의 목적지 주소만을 확인한 후 바로 스위칭하는 방식
  • Fragment Free : Store and Forwarding과 Cut-through 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

백본 스위치

  •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중추적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
  • 백본 스위치는 모든 패킷이 지나가는 네트워크의 중심에 배치

Hierarchical 3 Layer

  • 액세스 계층
    •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최초로 연결되는 지점으로 사용자들로부터 오는 통신을 집약해서 디스트리뷰션 계층으로 전송
    • 액세스 계층에 배치되는 장비는 성능은 낮아도 되지만 포트 수는 사용자수만큼 있어야 함
  • 디스트리뷰션 계층
    • 액세스 계층의 장치들이 연결되는 지점으로 액세스 계층에서 오는 통신을 집약해서 코어 계층으로 전송
    • LAN 간에 라우팅 기능을 수행
  • 코어 계층
    • 디스트리뷰션 계층에서 오는 통신을 집약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계층으로, 백본 계층이라고도 함
    • 전자우편, 인터넷 접속, 화상 회의 등의 기능을 수행

경로제어

  •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
  • 라우터에 의해 수행

경로 제어 프로토콜

  • IGP
    • RIP :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도 불리며, 최단 경로 탐색에 밸만-포드 알고리즘 사용
    • OSPF : RIP의 단점을 해결하여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인터넷 프로토콜로,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. 최단 경로 탐색에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
  • EGP
    • 자율 시스템(AS) 간의 리우팅, 즉 게이트웨이 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  • BGP
    • 자율 시스템(AS) 간이 라우팅 프로토콜로, EG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짐

트래픽 제어

  •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
  • 흐름 제어, 폭주 제어, 교착상태 방지

흐름 제어

  • 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
  • 정지 대기
    •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은 후에 달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
  • 슬라이딩 윈도우
    • 확인 신호, 즉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
    •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지 않더라도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만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한 번에 여러 개의 패킷을 전송할 수 있어 전송 효율이 좋음
    • 수신 측으로부터 이전에 송신한 패킷에 대한 긍정 수신 응답이 전달된 경우 윈도우 크기는 증가하고 수신 측으로부터 이전에 송신한 패킷에 대한 부정 수신 응답이 전달된 경우 윈도우 크기 감소

폭주 제어

  • 느린 시작 : 윈도우의 크기를 1, 2, 4, 8과 같이 2배씩 지수적으로 증가시켜 초기에는 느리지만 갈수록 빨라짐
  • 혼잡 회피 : 느린 시작의 지수적 증가가 임계 값에 도달되면 혼잡으로 간주하고 회피를 위해 윈도우의 크기를 1씩 선형적으로 증가시켜 혼합을 예방하는 방식

SW 관련 신기술

  • 인공지능(AI) :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, 학습, 판단,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
  • 뉴럴링크 : 미국의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7년 3월 설립한 회사
  • 딥 러닝 :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
  • 전문가 시스템 : 의료 진단 등과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
  • 증강현실 :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로, 혼합 현실이라고도 부름
  • 블록체인 :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
  • 분산 원장 기술 :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P2P 망 내의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을 의미
  • 해시 :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
  • 양자 암호키 분배 :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
  •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: 개인정보 침해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핵심 기술
  • 공통 평가 기준 : 1999년 6월 8일 ISO 15408 표준으로 채택된 정보 보호 제품 평가 기준
  • 개인정보 영향 평가 제도 :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기존 정보시스템의 중요한 변경 시 시스템의 구축, 운영이 기업의 고객은 물론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, 분석, 평가하는 제도
  • 그레이웨어 :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, 트랙웨어, 기타 악성 코드나 악성 공유웨어를 말함
  • 매시업 :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,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, 즉 다수의 정보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
  •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: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기존 HTML 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렉티브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 페이지 제작 기술
  • 시맨틱 웹 :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오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
  • 증발품 :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
  •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: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
  •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: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
  •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: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
  • 소프트웨어 에스크로 :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사용 및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소스 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3의 기관에 보관하는 것
  • 복잡 이벤트 처리 :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많은 사건들 중 의미가 있는 것만을 추출할 수 있도록 사건 발생 조건을 정의하는 데이터 처리 방법
  • 디지털 트윈 : 현실 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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